logo

한국어

수영정보

 



 


1. 자세
  물속에서의 자세는 영법전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머리위치는 자세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물속에서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최대한 곧게 펴주어야 한다. 또한 일직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좁은 터널 속을 헤엄치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수영을 하면 도움이 된다.

2. 다리동작
  발차기는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최대한 수면과 평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한 발차기가 필요하다.

3.팔 동작
  모든 영법(평영은 예외: 평영에서는 다리에서 대부분의 추진력이 발생한다.)은 자세가 올바르게 유지됐을 경우에만 팔 동작에서 대부분의 추진력이 발생한다.

4.호흡
  대부분의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잘못된 호흡 타이밍 때문에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팔 동작과 다리동작을 방해하지 않도록 호흡을 해야 한다.

5.타이밍
  자세, 다리동작, 팔 동작, 호흡이 조화를 이루어 완벽한 영법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1. 모든 영법을 똑같이 두루 연습하도록 하자. 특별히 좋아하거나 잘하는 영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영법을 똑같이 균등하게 연습해 두는 것이 좋다.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고 난 후에는 언제라도 한가지 영법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처음에는 스피드보다는 지구력을 기르는데 더 집중하자. 지구력을 기르는데 집중함으로써 자신의 기술 향상에 더 신경을 쓸 수 있고 또한 스테미너를 증강시킬 수 있다.

3. 모든 영법을 물이 흐르듯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한다. 리듬에 맞지 않는 영법은 속도를 떨어뜨리게 마련이다.

4. 팔이나 다리가 몸 중심에서 아래나 옆으로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마치 한 자루 창이 물을 가르는듯한 기분으로 영법을 구사하도록 하자.

5.개인의 신체적 조건과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영법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영법이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변형될 수도 있기 때문에 타인에 영법의 대해서 너무 비판적일 필요는 없다.

 


  모든 영법에서 공통적으로 물을 잡는 올바른 손 모양에 따라 수영을 잘하고 못하는 것이 크게 좌우된다. Sculling(물 긁기)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손가락들과 엄지손가락을 붙인 상태에서 손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편편하게 한다. 가장 나쁜 형태의 손 모양은 컵 모양이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좋지 않은 손의 형태는 손바닥은 편편하지만 손목이 꺾여진 경우이다.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팔 동작 중 손의 각도를 연속적으로 변화 시켜야 한다. 언제 왜 손의 각도를 변화 시켜야 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손동작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보았다.

1. Entry(입수) :물이 튀지 않도록 부드럽게 입수할 수 있는 각도로 손을 물 속에 넣는다.

2. Catch(물 잡기) : 전방으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물을 가르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 전체로 물에 압력을 가하면서 물의 저항을 이용한다.

3. Pull(당기기) : 어깨선과 손이 평형을 이룰 때까지 팔을 앞으로 쭉 뻗어서 측면을 따라 당긴다.

4. Push(밀기) : 앞으로 계속 전진하기 하기 위해서 엄지손가락이 허벅지를 지날 때까지 물을 몸 뒤쪽으로 밀어낸다.

5. Recovery(되돌리기) : 수면위로 손을 복귀하기 위해서 물 밖으로 손을 완전히 빼내 어깨 앞 쪽 입수 위치로 되돌린다.

위로

자료출처 : 아쿠아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