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수영정보

 

 


  평영(Breast Stroke)은 네 가지 영법 중 가장 오래된 영법이자 최초로 경기에 사용된 영법이다.
일반적으로 흔히 '개구리 헤엄'이라고 하며 보통 얼굴을 수면 위로 내어놓고 수영할 수 있으므로 호흡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물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다.

  팔이나 다리의 동작이 좌우 대칭으로 동시에 행하여 진다. 팔과 다리의 동작에 따라서 스피드의 빠른 시기와 정체 시기가 나타나기 때문에 진행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

몸의 자세

몸의 자세

머리위치 및 호흡

머리위치 및 호흡

팔동작

팔동작

다리동작

다리동작

 

평영의 경기 규칙

1. 어깨선을 맞추어야 한다. (같은 수평선상에 있어야 하지만 전체의 면은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2. 양팔은 동시에 좌우대칭을 맞추어 사용해야 하고 다리 역시 마찬가지이다.(왼다리와 오른다리, 왼팔과 오른팔 모두 같은 동작이어야 한다.)
3. 자유형 킥, 돌핀 킥, 가위차기 등의 동작의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
4. 발등으로 물을 밀어차서도 안 된다.(초보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실수)

 

몸의자세

어깨는 물위로 완전히 나오고 낮게 가라 앉는다.
엉덩이는 위아래로 움직인다. 그러나 어깨의 움직임보다는 작아야 한다.
킥의 후반부에서 몸이 가볍게 허리가 꺾인 상태를 취할 때 영자의 엉덩이가 물에 스칠 듯이 끌려가야 한다.
어깨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은 팔 동작에 의한 것이 아니라 등 아래 근육에 의해 서 이다.

위로

머리위치


1. 머리는 균형 잡히고 편안하게 놓여진 상태에서 어깨의 상하 움직임에 따라 단순히 위아래로 움직인다. 몸 전체의   리듬에 관계없이 급작스럽게 올라오거나 내려가는 동작은 리듬을 깨기 때문에 삼가 해야 한다.
2. 물속에서 벽을 차고 나가면서 유선형을 만들어 준다. 천천히 팔 젓기 동작을 시작하면서 숨을 내쉰다.
3.계속해서 숨을 내쉬면서 얼굴을 들어 수면으로 올린다.
4. 팔 젓기가 끝나고 양 손이 얼굴 앞에 왔을 때 "파"하고 숨을 다 뿜어 내는 동시에 들이 마신다. 팔을 앞쪽으로 쭉   뻗으면서 다시 얼굴을 물 속에 담근다.

위로

팔동작


1. 팔 동작은 두 팔이 몸 앞쪽에서 쭉 펴진 상태에서 시작된다.
2. 팔이 회전하기 시작하며 팔꿈치는 바깥쪽을 향한다. 팔은 수면 밑으로 15cm 정도 가라앉도록 한다.
3. 손은 엄지손가락이 밑으로 가도록 하여 바깥쪽으로 향한다.
4. 스트로크가 시작되면 손목이 먼저 구부려지기 시작하고 팔은 바깥쪽으로 몸이 Y자 형태가 될 때까지 계속 벌린다. 이 단계에서 팔꿈치는 양 바깥쪽으로 향한다.
5. 팔이 어깨쪽으로 다가옴에 따라서 두 손의 손바닥이 서로 마주 보게끔 안쪽으로 방향을 바꾼다. 상완은 두 손이 근접해질 때 밑으로 떨어진다.
6. 이때 팔은 가속화된 동작으로 몸 앞쪽 전방으로 완전하게 펴진 상태가 될 때까지 강하게 쭉 밀어준다.
7. 팔은 스트로크시 멈추는 순간이 없어야 하며, 특히 어깨부분에 근접해서 두 팔이 서로 가까울 때 더욱 주의해야 한다.

 

star01a.gif 팔 동작 정면 및 측면

위로

 

다리동작

1. 준비자세에서 다리는 쭉 펴진 상태에서 되돌리기를 한다. 처음에 두 다리는 붙어있다. 무릎이 완전히 구부러질 때만 두 다리와 무릎이 떨어진다.
2. 발은 바깥쪽을 향해서 완전히 틀어져 있어야 한다. 발차기는 옆과 뒤로 밀면서 시작한다.
3. 구부러졌던 무릎이 펴지면서 대퇴부는 위쪽으로 이동한다. 킥을 하는 동안의 발차기의 속도는 매우 중요하다. 발차기는 점진적으로 빨라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물을 차는 타이밍을 놓치게 된다.
4. 발차기의 마지막단계에서 최고속도에 다다르게 된다. 발차기의 속도는 무릎의 펴짐에 의해 크게 조절되기 때문에 킥의 후반부에서 다리가 모아지기 전까지 무릎을 완전하게 펴서는 안 된다.

 

star01a.gif 평영킥 연습

1.발목대기 연습
호흡을 한 후 킥을 한다. 얼굴은 물속에 잠겨 있고 킥이 완전히 끝나서 다음 호흡을 위해서 다리를 끌어 올 때까지 계속해서 숨을 내쉰다. 몸의 측면에 팔을 붙이고 무릎을 구부려 다리가 당겨졌을 때 발목을 잡는다. 다리는 둥글게 차고 다시 모은다.
호흡연습과 병행하면 머리동작과 다리동작의 타이밍을 익히는데 좋다.

2. 팔 펴고 연습

평영 스트로크의 정확한 타이밍과 자신의 부력 중심을 느낄 수 있다.
팔은 앞으로 쭉 뻗은 채 가능한 한 몸을 많이 신장시키도록 하며 특히 각 킥의 마지막 부분에서 더욱 신장시키도록 한다.

3. 킥판잡고 연습

발차기를 시작할 때 다리의 적절한 높이를 익히는 연습으로 킥의 조절 능력을 길러준다.

4. 호흡연습과 함께 팔 펴고 연습
킥판을 사용하지 않고 이상적인 유선형의 몸을 발달시켜 주는 연습으로 다리동작과 연계하여 호흡타이밍을 익힐 수 있다.
1) 다리를 몸쪽으로 끌어 당기기 시작.
2) 고개를 들어주고 무릎이 거의 완전히 굽혀졌을 때 호흡
3) 킥을 하기 전에 얼굴이 물에 잠긴다.
4) 킥이 시작되어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숨을 내쉰다.

 위로

자료출처 : 아쿠아솔루션